Proclaim liberty

동행의 복[나눔] 본문

나눔

동행의 복[나눔]

마당노리 2015. 12. 29. 21:04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는 말을 들을 때, 그 사람의 말처럼 나에게 많은 복이 왔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던 경우가 있으신가요? 저와 제 주변에선 그런 마음을 가진 분이 없는 듯 합니다. 우리에게 복을 빈다는 것은, 안녕하세요, 식사하셨어요? 같은 인사 정도에서 머무는 것 같습니다. 


'참, 저 집은 복도 많아' 라는 생각을 들었거나, 우리집도 저 집처럼 복이 많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 경우가 있으신가요? TV 드라마 '응답하라1988'에 나오는 정봉이네처럼 복권에 당첨이 된 집을 보면 그렇게 부러울까요?

우리가 복이 많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그 연령대에 필요한 일들이 어렵지 않게 넘어가는 정도면 그런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수험생이 괜찮은 대학에 합격하고, 취준생이 직장에 들어가고, 결혼 적령기에 결혼하고, 결혼해서 큰 문제 없이 자녀가 생기고, 나이 들어서 큰 사고나지 않고, 80세 넘어서 현세와 이별하는 것. 딱히 두드러진 노력이나 인품이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일이 술술 잘 풀리면 복 받았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누구나 다 하는 것이지만 그게 잘 안되는 것이죠.


오늘 우리가 나눌 신명기 28장에는 그런 모든 종류의 복이 다 담겨 있습니다. 

1.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말씀을 귀담아 듣고, 내가 오늘 당신들에게 명한 그 모든 명령을 주의 깊게 지키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을 세상의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입니다.

2.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당신들에게 찾아와서 당신들을 따를 것입니다.

3. 당신들은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입니다.

4. 당신들의 태가 복을 받아 자식을 많이 낳고, 땅이 복을 열매를 풍성하게 내고, 집짐승이 복을 받아 번식할 것이니, 소도 많아지고 양도 새끼를 많이 낳을 것입니다.

5. 당신들의 곡식 광주리도 반죽 그릇도 복을 받을 것입니다.

6. 당신들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입니다.

7. 당신들에게 대항하는 적들이 일어나도, 주님께서는 당신들이 보는 앞에서 그들을 치실 것이니, 그들이 한 길로 쳐들어왔다가, 일곱 길로 뿔뿔이 도망칠 것입니다.

8. 주님께서 명하셔서, 당신들의 창고와 당신들의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이 넘치게 하실 것입니다. 그리하여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에게 주시는 땅에서 당신들에게 복을 주실 것입니다.

9.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고 그 길로만 걸으면, 주님께서는 당신들에게 맹세하신대로, 당신들을 자기의 거룩한 백성으로 삼으실 것입니다.

10. 이 땅의 모든 백성이, 주님께서 당신들을 택하셔서 자기의 백성으로 삼으신 것을 보고, 당신들을 두려워할 것입니다.

11. 주님께서는, 당신들에게 주시겠다고 당신들의 조상에게 약속하신 이 땅에서, 당신들 몸의 소생과 가축의 새끼와 땅의 소출이 풍성하도록 하여 주실 것입니다.

12. 주님께서는, 그 풍성한 보물 창고 하늘을 여시고, 철을 따라서 당신들 밭에 비를 내려 주시고, 당신들이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신들은 많은 민족에게 꾸어 주기는 하여도 꾸지는 않을 것입니다.

13. 오늘 내가 당신들에게 명령하는 바,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명령을 진심으로 지키면, 주님께서는 당신들을 머리가 되게 하고, 꼬리가 되게 하지 않으시며, 당신들을 오직 위에만 있게 하고, 아래에 있게 하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14. 당신들은, 좌로든지 우로든지, 내가 오늘 당신들에게 명하는 이 모든 말씀을 벗어나지 말고, 다른 신들을 따라가서 섬기지 마십시오." 


아마 성경에서 '복'이 가장 많이 등장하는 곳이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 복도 우리 윗세대 정서에 참 잘 맞는 것입니다. 밥그릇도 복 받고, 떡반죽도 복 받고, 들어와도 복 받고, 나가도 복 받고. 

경제적인 풍요를 시작으로 사회적 성공까지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영역의 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본문에서 유심히 봐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1. 복과 저주, 동전의 양면

저는 오늘 신명기 28장의 14절까지만 기록했지만, 15절부터 68절까지에는 저주의 내용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그런데 그 저주가 정말 어마무시합니다.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으면, 온갖 신체적 질병부터 경제적 패망, 가족들은 성폭행을 당하고, 최종적으로는 나라를 빼앗긴다는 내용까지 있습니다. 정말 잔인한 저주들입니다. 


성경의 여러 곳에서 복과 저주가 함께 나옵니다. 하나님께 순종하면 복을 받고 그렇지 않으면 저주를 받습니다. 복과 저주는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2. 궁극적 목적

신명기 말씀은 이스라엘 민족인 가나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받은 율법입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갔을 때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될 일이었습니다. 

그들의 주변은 늘 불안정했고 삶의 터전과 생명이 위협을 받았습니다. 

게다가 가나안은 크고 장대하며 모든 것이 풍요로웠습니다. 

가나안에서의 성공방식은, 가나안의 신을 섬기고 그 땅 문화를 따라야 한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하나님을 좋아하면 복 주고 싫어하면 저주를 퍼 붓는 하나님이 유치해 보이지만, 그런 방식을 통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어떤 위치에 올려놓고 싶으신 것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께서 복의 근원이라는 것을 알리며,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3. 이 시대의 적용

본문의 복과 저주는 우리들에게 문자 그대로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이 언약의 말씀은 그림자입니다. 이스라엘 민족과 맺은 언약입니다.  

하나님께 순종하면 복을 받고 순종하지 않으면 벌을 받는다는 원리는 동일하지만, 그 결과가 주어지는 것은 매우 길게 유보될 수 있습니다. 유보되는 과정에는 '원인을 규명하기 힘든 고통'이 놓여질 수도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하나님은 여전히 우리의 모든 삶에 관여하시고, 우리의 모든 필요를 아시며, 그 필요를 채워주신다는 것입니다.



누가복음 4장 18절 이하에는 예수님께서 우리들에게 오신 이유를 말씀하십니다. 

주님의 영이 내게 내리셨다. 주님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셔서, 가난한 사람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게 하셨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셔서, 포로 된 사람들에게 해방을 선포하고, 눈먼 사람들에게 눈 뜸을 선포하고, 억눌린 사람들을 풀어 주고, 주님의 은혜의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  이 성경 말씀이 너희가 듣는 가운데서 오늘 이루어졌다.”

  

기도하면 병이 다 낫고, 기도하면 부자가 된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새언약이 주어졌고, 우리 새언약의 백성들은 새로운 기준 속에서 살아갑니다. 

그 기준 속에서는, 복이 달라집니다. 

야고보서 2 5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들으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가난한 사람을 택하셔서 믿음에 부요한 사람이 되게 하시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약속하신 그 나라의 상속자가 되게 하시지 않았습니까?

 

요한계시록 2 9a

나는 네가 당한 환난과 궁핍을 알고 있다. 그런데 사실 너는 부유하다.


우리는 가난하더라도 예수 안에서 풍요롭고

우리는 허약하더라도 예수 안에서 강건하며

우리는 힘이 없더라도 예수를 통해서 세상을 변혁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이 누리는 복은 이것입니다. 예수 안에 있는 것. 그 동행.


동행의 복 from madang on Vimeo.

 

 




 

   


 

'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매의 복, 복의 열매[나눔]  (0) 2016.01.11
내면의 복[나눔]  (0) 2016.01.06
관계의 복[나눔]  (0) 2015.12.23
그리스도인이 누려야 할 복[나눔시리즈]  (0) 2015.12.23
총체적 난국, 우물가 여인[나눔]  (0) 2015.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