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laim liberty

하나님 나라 백성의 삶ⅱ - 예배[나눔] 본문

나눔

하나님 나라 백성의 삶ⅱ - 예배[나눔]

마당노리 2015. 5. 21. 14:18

지난 시리즈에 이어 하나님나라 백성의 삶에 대해서 계속 나누고자 합니다. 지난 시리즈는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어떻게 보호하시는가 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시리즈는 그 나라 백성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해서 나누고자 합니다. 특히 그 부분을 시내산 언약을 중심으로 해서 보려고 합니다.

출애굽기 19~23장에는 시내산 언약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에서 해방시키십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 나라가 되고, 거룩한 민족으로 만드시려고 합니다. 이스라엘을 시작으로 전 인류를 구원하실 계획이신 것입니다. 그 첫 단계로 주신 것이 '법'입니다.

'율법'은 우리에게 어느 정도 부정적인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율법이 우리의 테두리가 되고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지켜야 한다는 당위성과 책임감, 의무감이 무겁게 느껴지는 것이죠.

출애굽기 본문에는 십계명으로 시작해서 다양한 법들을 주십니다. 십계명은 우리가 잘 알다시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내용입니다. 십계명 이후에 기록된 법들 역시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 19장은 율법을 주신 배경이 나오고, 출애굽기 20장에는 십계명과 '제단에 관한 법'이 나옵니다. 십계명의 앞 부분도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내용인 것처럼, 십계명 이후의 모든 율법의 첫 부분이 제단에 대한 것이라면 서로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내용을 보면 좀 의아한 생각이 듭니다.

24.

나에게 제물을 바치려거든, 너희는 흙으로 제단을 쌓고, 그 위에다 번제물과 화목제물로 너희의 양과 소를 바쳐라. 너희가 나의 이름을 기억하고 예배하도록, 내가 정하여 준 곳이면 어디든지, 내가 가서 너희에게 복을 주겠다.

25.

너희가 나에게 제물 바칠 제단을 돌로 쌓고자 할 때에는 다듬은 돌을 써서는 안 된다. 너희가 돌에 정을 대면, 그 돌이 부정을 타게 된다.

26.

너희는 제단에 층계를 놓아서는 안 된다. 그것을 밟고 올라설 때에, 너희의 알몸이 드러나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하여라.[표준새번역]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제물을 바치는 것은 자유지만, 제단을 쌓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돌로 쌓을 때 다듬은 돌을 써서는 안됩니다. 둘째, 제단을 층계를 놓아서는 안됩니다.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이 내용은, 당시 이방인들이 우상신전에서 제사를 하는 것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또 이 시대 우리들의 예배에도 중요한 메시지를 줍니다.

 

 

예배 from madang on Vimeo.

 

 

'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의의 추구[나눔]  (0) 2015.06.03
공평의 추구[나눔]  (0) 2015.05.27
예수라면 어떻게 하실까, 팔복[나눔]  (0) 2015.05.09
일상과 영원[나눔]  (0) 2015.04.25
고통의 문제[나눔]  (0) 2015.04.22